티스토리 뷰
황벽나무 효능, 자세히 알아보자.
황벽나무란?
여러분은 혹시 황벽나무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평소에 건강에 관심이 많아 이것저것 알고 있는 분들이라 해도 황벽에 대해 들어보신 분은 거의 없으시더라고요!
이 황벽나무에 대해서는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쓰임새나 효능이 아주 다양하게 나오는 데요. 제가 이번에 여러분께 그 황벽나무 효능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황벽나무 효능, 자세히 알아보자
일단 황벽나무는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데요. 황백, 벽목, 황경나무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황벽나무는 운향과의 갈잎큰키나무로 주로 깊은 산에서 자라납니다. 동아시에는 약 9종이 있고 우리나라에는 황벽나무, 넓은잎황벽나무, 섬황경나무, 털황경피나무가 자라난다고 합니다.
황벽나무 효능, 자세히 알아보자
민간에서는 이 황벽나무 껍질을 가루로 만들어 속이 쓰리거나 과식, 과음했을 때 또 설사를 할 때 미지근한 물에 타서 식사 후에 먹기도 했답니다. 찰과상과 같은 환분에 가루를 직접 바르기도 했다니 정말 여러모로 쓸모가 많은 황벽나무죠?
황벽나무 효능
그럼 황벽나무 효능 그 첫 번째로 항균작용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는 황벽나무에서 항균작용을 일으키는 유효성분인 베르베린이라는 성분 때문이기도 한데요. 조금 전 민간에서 찰과상 같은 환부에 가루를 바른다고 설명해 드렸었죠. 황벽나무의 이 베르베린 성분 덕분에 효과를 봤으리라 예상됩니다.
지금은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지만 예전에는 대체 어떻게 알고 약재로 사용했던 걸까요. 조상님들의 지혜라는 말이 정말 괜한 말이 아니죠.
황벽나무 효능 그 두 번째, 혈압을 낮춰줍니다. 실제로 마취된 동물의 정맥에 황백제제를 주사했더니 현저하며 지속적인 강압 작용이 나타났고 경동맥에 주사했을 때는 정맥의 경우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평소에 민간에서는 황벽을 열을 내리고 화를 흩어주게 사용했다고도 해요.
약성가라는 한방자료집에도 황벽나무 효능을 "황백고한주강화 습열골증하혈" 황백의 맛은 쓰고 주로 화를 내리며 습열, 골증, 하열에 좋다. 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혈변이나 황달, 그리고 구강 건조 등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황벽나무 복용법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나 약재라 하더라도 과유불급이라고, 세상에 부작용 없는 것은 없겠죠? 황벽나무는 그 성질이 차기 때문에 화를 내리는 데 사용되기도 하지만 그와 반대로 맥이 약하여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체질로 말씀드리면 소음인에 해당하는 분들로 이런 분들은 많은 양을 복용하는 것은 최대한 삼가 주셔야 합니다.황벽나무는 하루에 20에서 30g 정도가 적정량이라고 합니다. 건조하게 한 황벽 30g에 물2리터를 함께 펄펄 끓여 물이 끓을 때 불을 줄이고 약 1시간 뒤에 불을 꺼주세요. 그렇게 끓여낸 물을 하루에 약 네다섯 차례로 나누어 복용해주시면 분명 효과를 보시게 될 겁니다.
황벽나무 효능, 자세히 알아보자
이상 황벽나무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섭취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기쁠 것 같네요.
우리 모두 몸에 좋다고 무작정 섭취하는 것보다 알고 배우며 똑똑하게 건강해지는 게 어떨까요?